강아지에 대한 모든것

반응형

광견병이란? 

강아지를 키우시는 분들이라면 광견병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겁니다. 광견병 바이러스가 뇌에 전파되어 뇌염, 신경 증상 등 중추 신경계에 문제를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광견병은 사람에게도 감염될 수 있고 치료방법이 없습니다. 또한 잠복기가 매우 길며 증상이 발생한 후 4~5일 이내에 사망에 이르게 되는 치사율 100%인 질병이기 때문에 광견병을 예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광견병을 진단하는 방법은 광견병 접종 유무를 확인하고 10일간 임상관찰을 통해 감염여부를 확인합니다. 빠르게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광견병이 의심되는 강아지를 안락사시켜 뇌 조직을 검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13년 이후로는 강아지가 광견병에 걸린 사례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광견병에 걸리면 치사율이 100%이기 때문에 미리 예방접종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반응형

 

강아지_광견병

강아지 광견병 원인

1. 광견병에 걸린 동물에게 물린경우 

2. 광견병 바이러스에 감염된 동물의 타액이 눈, 코, 입 등에 닿을 경우

3. 광견병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의 장기를 이식받는 경우 

 

강아지 광견병 증상

감염부위에 따라 증상이 발현하는 시기가 다르지만 보통 광견병의 잠복기는 20일~90일 사이입니다. 감염 부위가 뇌 또는 신경 조직에 가까울수록 증상이 빠르게 나타납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이 야생동물에게 물리거나 할큄을 당해 외상을 입은 후 나타난다면 광견병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1. 공격성이 나타난다.

2. 침을 많이 흘리며 음식을 거부한다. 

3. 경련과 발작을 일으킨다.

4. 눈이 충혈된다.

5. 귀와 꼬리가 빳빳해진다. 

6. 식욕이 없다.

7. 물을 마시지 않고 무서워한다.(공수병)

 

이러한 증상이 일주일 정도 지속되며 10일 이내에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광견병 증상이 나타난 후에는 치료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야생동물_너구리
야생동물 너구리

 

 

반응형

강아지 광견병 예방법

1. 광견병 예방 접종하기

광견병을 예방하는 방법은 광견병 예방접종을 하는 것입니다. 3개월 이상의 강아지의 경우 광견변 예방접종을 1년에 1회 꼭 실시하여야 합니다. 광견병 주사를 맞지 않는 경우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1년에 2번 4월과 9월에 동물 등록이 된 강아지에 한해서 무료로 광견병 예방접종이 가능하니 그 시기에 접종을 하면 좋습니다. 

 

2. 야생동물과 접촉하지 않기

야생동물인 너구리, 여우 등에게 광견병 바이러스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반려견과 야생동물의 접촉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강아지에게 물렸을 경우

강아지가 다른 강아지에게 물렸을 경우 문 강아지의 광견병 예방접종 유무를 확인하고 즉시 물린 부위를 물이나 식염수로 소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염되면 치사율 100%인 광견병. 예방접종을 통해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