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에 대한 모든것

반응형

강아지가 발바닥을 핥거나 깨물고 있나요? 그렇다면 발바닥 습진을 의심해보아야 하는데요. 오늘은 강아지 발바닥 습진의 원인과 예방법 그리고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발바닥 습진

강아지_발바닥_습진

먼저 강아지는 몸에 땀샘이 없기 때문에 발바닥을 통해 체내 온도를 조절합니다. 발바닥에 땀샘이 있기 때문에 발바닥은 항상 습기가 많이 있는 편입니다. 이런 특징 때문에 강아지 발바닥은 세균 번식에 쉽게 노출됩니다. 따라서 발바닥 습진을 주의해주어야 합니다.

 

반응형


발바닥 습진의 증상은 강아지가 발바닥을 핥거나 깨뭅니다. 발바닥이 붉게 변하고 피부가 갈라지고 벗겨집니다. 심할 경우 발바닥에서 고름이 나오기도 합니다.

발바닥 습진의 원인

1. 발바닥이 덜 마른 상태가 지속될 경우 곰팡이 균에 감염되어 습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산책 시 진드기나 기생충으로 인해 감염되어 습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음식이나 꽃가루 등에 의한 알레르기 때문에 습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발바닥 습진 예방법

 

1. 발바닥 털을 밀어주세요.

발바닥 털이 길면 통풍이 되지 않아 습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산책 후 발을 씻기고 잘 말려주세요.

발바닥을 말리지 않고 축축한 상태가 지속된다면 곰팡이성 세균에 감염되어 습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풀밭 산책을 조심해주세요.

진드기나 기생충으로부터 감염될 수 있습니다.

4. 강아지가 발바닥을 핥는다면 넥 카라를 씌워주세요.

발바닥을 못 핥게 하여 더 심해지는 것을 방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적절한 실내 습도 조절을 해주세요.

적절한 습도를 유지함으로써 습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6. 보습제를 발라주세요.

강아지 발바닥이 건조할 경우 보습제를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발바닥 습진이 생겼을 경우 대처법

강아지_발바닥_습진

습진이 생겼을 경우 소독약을 뿌리거나 물로 씻겨 잘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습진이 심해지지 않도록 넥 카라를 씌워 발바닥을 핥지 못하게 해 주세요. 발바닥 습진이 심할 경우 습진 연고를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습한 여름철 적절한 실내 습도 조절을 통해 강아지 발바닥 습진을 예방해주세요.!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