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견 견주라면 꼭 알아둬야 할 정보 - 슬개골 탈구
슬개골 탈구란?
소형견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질병으로 무릎 관절 위에 있는 슬개골이 어긋나는 것입니다. 증상은 1~4기로 나누어지며 슬개골 탈구의 기수가 높을수록 회복이 더디며 재발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2~4기에 해당하는 경우 수술이 권장됩니다.
1기 : 평소에는 정상적이지만 사람이 인위적으로 힘을 가할 때만 탈구가 됩니다.
2기 : 가끔 슬개골이 탈구되지만 슬개골을 제자리에 위치시키면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옵니다.
3기 : 항상 슬개골이 탈구되어 있지만 힘을 가해 정상적인 위치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4기 : 항상 슬개골이 탈구가 되어 있고 힘을 가해도 다시 정상적인 위치로 이동되지 않습니다.
강아지 슬개골 탈구 원인
먼저 슬개골 탈구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1) 선천적 문제
- 소형견들의 80% 이상이 유전적 문제로 슬개골 탈구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2) 후천적 문제
- 강아지들이 높은 곳에서 뛰거나 , 바닥이 미끄러워 반복적으로 넘어지거나 체중이 증가해 무릎에 무리가 되어 후천적으로 슬개골 탈구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슬개골 탈구 증상
1) 한쪽 다리를 들고 걷는다.
2) 강아지가 다리를 절뚝거린다.
3) 걷거나 뛰다가 깨갱거린다.
4) 걸을 때 뒷다리 모양이 o 자거나 x자로 된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빨리 병원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슬개골 탈구 예방법
슬개골 탈구를 미리미리 예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슬개골 탈구를 예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미끄럼 방지매트 깔아주기
- 강아지들이 집에서 장난감을 가지고 놀거나 뛰어다닐 때 미끄러지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바닥이 미끄러워서 그렇습니다. 마룻바닥은 강아지들이 걸어 다니기 불편해요.
집안 곳곳에 매트를 깔아주면 덜 미끄러지고 강아지들이 잘 놀 수 있어요.
2) 발바닥 털 밀어주기
- 강아지들 발바닥 털은 2주에 한 번씩 잘라서 미끄럽지 않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영양제
- 슬개골에 좋은 글루코사민이 포함된 영양제나 초록 홍합이 포함된 영양제를 급여하는 것은 슬개골 탈구를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4) 침대 , 소파에 계단 놓아주기
- 강아지들이 높은 침대나 소파에서 못 뛰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현실적으로 못 뛰게 할 방법은 없습니다. 따라서 계단을 설치하여 최대한 뛰지 않게 하는 것이 슬개골 탈구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5) 적정 체중 유지
- 강아지의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적정체중을 유지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만이 되지 않도록 적당한 양의 사료, 간식을 급여하고 꾸준히 산책을 시켜 뒷다리 근력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슬개골 탈구는 좋아질 수 없고 진행을 멈추는 게 최선의 방법입니다. 또한 수술을 해도 재발 가능성이 높으니 미리미리 예방합시다!